[독서감상문] 칼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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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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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와 허구의 경계


2. 미시사의 옷을 입은 거시사


3.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역사관으로 바라본 이순신


4. <칼의 노래>, 그 이후


참고 자료







본문
이순신은 구한말과 일제 시대, 심지어 해방 직후 이승만에 의해 민족의 영웅이자 민족 정신의 상징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하던 시기에는 이순신 영웅 만들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1968년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 이순신 동상이 세워진 건 이순신을 민족적인 영웅으로 만들어 사회 통합의 상징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박종화의 <임진왜란>이나 이광수의 <성웅 이순신> 등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과거의 이순신은 민족주의를 강화하고 사회적 통합을 이루기 위해 민족주의적 사관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김훈의 <칼의 노래>에서는 이순신이 싸워 넘어서야 할 대상으로 일본군이나 일본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참고 자료


주1) 공임순, <우리 역사 소설은 이론과 논쟁이 필요하다>, 책세상

주2) 송우혜, <이순신을 폄훼하는 ‘원균 명장론’의 실체>, 이순신 세미나 자료

주3) 조성일, <미시사란 무엇인가?>, 리뷰

주4) 권형진, 이종훈 엮음, <대중 독재의 영웅 만들기>, 휴머니스트